우리나라 청소년 인성교육 문제점을 해결하는 방안은 학교에서 전인교육(全人敎育)을 필수과목으로 정해서 시행하면 된다. 정부는 인성교육을 학교에 선택적 자율에 맡기는 게 아니라 학교 제도에 확고하게 정착시켜야 한다. 이유는 다음과 같다.
첫째, 전인교육은 인간을 인간답게 만든다.
교육의 본질은 인간다운 인간을 육성하는데 있다. 나 자신만이 아니라 모든 인간을 존중하고 함께 잘사는 방법을 배우는데 있다. 그러나 우리나라 학교교육은 교육의 본질보다 두 가지 교육관이 우선하고 있다. 하나는, 경쟁 및 시장원리를 바탕으로 하는 경제주의적 교육관이고 또 하나는, 균등이나 형평을 우선하는 평등주의적 교육관이다. 두 교육관도 나름대로 장점은 있다. 다만 인간다운 인간으로 길러내는 교육이 모든 교육철학을 통합하고 어느 개별 교육철학보다 우선해야 한다. 상급학교 입학 전형에 국. 영. 수 과목보다 더 큰 비중 또는 점수를 부여하면 교사뿐 아니라 학생이나 학부모도 자연스럽게 전인교육의 중요성을 받아들이고 교육의 본질도 실천하게 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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출처 : 시흥시민신문(http://www.ssnews.co.kr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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